신문 가판대

"인공지능(A.I)" 딥페이크 기술부터 로봇이 우리의 일자리를 침범한다!

청년사회지원센터 2020. 12. 22. 11:45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고 AI(인공지능)가 주목을 받으면서 사람들의 일상에 깊게 들어왔습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AI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핸드폰부터 우리의 모두의 친구 지니가 있습니다. 우리가 인공지능 직접적으로 알게 되고 관심을 보이게 된 것은 몇 년 전 대한민국 아니 세계 최고의 프로바둑기사 이세돌 9단과의 승부에서 4:1로 압승을 거둔 컴퓨터 프로그램 알파고 이후인데요. 오늘은 앞으로 21세기를 주도할 AI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해 보겠습니다.

우선 AI란? Artificial Intelligence의 약자로 컴퓨터 프로그램인데 사람과 같이 생각하고 학습하며 판단하고 논리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인공지능의 활용💻

인공지능이 활용 되는 곳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당장 여러분이 매일 타고 다니는 자동차에도 인공지능을 탑재해 내가 직접 운전하지 않아도 AI가 자동으로 운전해주는 자동 주행 시스템이 있고 콜센터에서는 대처하기 힘든 상담을 대신 해줘 블랙 컨슈머와의 감정적인 대응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의료 분야에서는 AI 기술을 이용해 여러 질환을 정확하고 빠르게 진단하여 어떤 방법의 치료가 가장 효과적인지 처방까지 내려주는가 하면 인공지능이 직접 수술하는 무인 수술 로봇까지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는 너무 먼 이야기 같다고요? 그럼 여러분 집에 있는 물건에서 찾아볼까요? 누구나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에도 인공지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바로 구글홈 인데요. 홈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구글 홈이 나와서 말을 하면 실행 시켜 줍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 틀어 줘’라고 이야기 하면 유튜브가 실행되는데 이것도 AI기능 중 하나입니다.

 

 

우린 365일 24시간 일 할 수 있어요.😀

사람들은 그날그날 컨디션에 따라 업무처리 능력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합니다. 저도 그날그날 기분에 따라 일이 손에 안 잡히기도 하는데요. 그리고 이런 날 꼭 실수를 하게 되죠. ㅠㅠ 하지만 AI는 사람처럼 컨디션을 따지지도 아프지도 않습니다. 컴퓨터만 무사하다면 끊임없이 프로그램대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수도 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을 입력한 나의 손가락이 실수를 하지 않는 이상 제대로 프로그램을 입력했다면 원하는 결과 값이 나올 것입니다.

 

저희는 전기만 있으면 되요.😀

어느 회사든 인건비에 대한 이야기는 스트레스일 것입니다. 매년 최저 시급도 오르고 물가도 오르다 보니 당연히 인건비도 매년 올려야 하죠. 이런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위해 몇몇 회사는 AI로 인건비 절감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일본의 한 호텔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 일본의 호텔을 이미지로 꾸며봤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카운터에 있어야할 직원들이 없고 로봇이 있습니다. 이 호텔은 직원의 일의 70%를 로봇이 하고 있습니다. 안내 체크인 및 아웃 그리고 짐 옮기기 까지 이렇게 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였고 한국의 한 보험회사는 보험 가입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AI로 변경함으로써 인건비를 많이 절감했습니다

 

사람들도 일이 필요해요.😭

Ai의 단점 중 하나는 위에서 언급한 비용 절감과 관련이 있습니다. 바로 일자리 착취입니다. 청소나 공장 업무 같은 반복 업무부터 콜센터나 호텔 안내인 하다못해 중국에서는 AI 아나운서 까지 등장했습니다. 미국의 한 일간지에 따르면 20년 이내에 사람이 하는 업무의 70%가 인공지능으로 대체 될 것이라고 예언 했습니다. 

 

이걸 이렇게 사용한다고?🤬

딥페이크는 딥러닝과 가짜(Fake)의 합성어로 AI를 이용해 특정 인물의 얼굴과 다른 이의 몸을 합성해 만든 사진 또는 영상입니다. 대부분 일반인과 누군가의 몸 혹은 자기가 좋아하는 연예인과 누군가의 몸을 합성하는 기술인데 몇 년 전 큰 이슈가 되었던 아이돌 가수를 불법 합성해 성인 사이트에 올려 한바탕 난리가 났었던 사건 다들 기억 하실 겁니다. 이 기술도 AI 기술 중 하나이지만 엄청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마지막 코멘트(┬┬﹏┬┬)

인공지능에게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능력은 없습니다. 그 판단 능력을 가지고 명령하는 것은 사람이다 보니 어떤 사람이 쓰느냐에 따라서 AI는 훌륭한 의사가 될 수도 있고 운전기사가 될 수도 있으며 유능한 CEO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못된 방법으로 사용하면 성 범죄자가 될 수도 있고 사기꾼이 될 수도 있으며 살인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공지능을 다루는 사람들은 올바른 사고방식으로 건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